공휴일은 holiday일까요?
Holiday는 축제를 한다거나 일을 안 하고 쉬는 날을 말하는데요. 개인적으로 휴가를 내는 것도 holiday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쉬는 게 아닌, 모두가 쉬는 날이 공휴일이죠. 공휴일을 말 그대로 하면 public holiday라고 하고, 영국에서는 bank holiday라고 하는데요.
은행이 쉬는 날이 공휴일이라서 이렇게 말합니다. (public: 대중의, 공공의)
법으로 정한 휴일이기 때문에 미국에서는 legal holiday나 전국적으로 쉰다는 뜻의 national holiday라고 하는데요.
캐나다에서는 공휴일을 statutory holiday라고 합니다. statutory는 legal이랑 뜻이 같습니다. (legal, statutory:법적인)
national은 '국가의', '전국적인'이런 뜻이 있어서 국립을 영어로 national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국립 박물관을 영어로 말할 때는 National Museum of Korea라고 쓰는 것처럼요.
2023년 우리나라의 공휴일 영어로 2023 Public Holidays in Korea
새해와 설날에 대해서는 지난글에서 조금 더 설명했습니다.
설날, 삼일절, 추석 같은 날들은 우리나라 말 그대로를 발음하여 쓰기도 합니다.
삼일절 영어로 Independence movement day (독립운동 기념일)
어린이날 영어로 Children's Day 날짜는 다르지만 우리나라처럼 어린이날이 법정 공휴일인 나라들도 있는데요. 그중에 한 나라인 나이지리아에서는 초등학생~중학생만 공휴일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삼일 운동이 계기가 되어 소년회가 생기고 거기에서부터 어린이날이 생겨나게 됩니다. 최초의 어린이날은 1922년 5월 1일이었는데, 어린이날 행사에 더 많은 사람들이 참가하게 하기 위해 그다음부터 5월 첫째 주 일요일을 어린이날로 정해서 행사를 주최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1937년 일제에 의해 소년회가 없어져서 어린이날도 폐지되었다가 광복 후 1946년에 다시 부활하면서 5월 첫 번째 일요일에 어린이날 행사를 했는데, 그날이 5월 5일이었고, 그때부터 5월 5일을 어린이날로 지키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일본도 1948년부터 5월 5일이 어린이날로 제정되었는데, 원래 5월 5일은 단오이고, 남자아이의 건강을 비는 풍습이 있어서 그날이 어린이날이 되었다고 합니다.
현충일 뜻은 '충렬을 기리는 날'로 국토를 방위하다 돌아가신 분들을 기리는 날입니다.
다른 나라의 현충일 이름
호주와 뉴질랜드 ANZAC Day(4월 25일)
네덜란드 (5월 4일) Remembrance of the Dead
미국, 캐나다. 원래는 Armistice Day(11월 1일)라고 했지만 이름을 바꿔 미국은 Veterans Day, 영국, 캐나다, 그 외 영연방 국가에서는 Remembrance Day라고 부릅니다. 11월 1일은 세계 1차 대전이 끝난 날이라서 이 날을 기념합니다. (Armistice:휴전, Veteran:참전 용사, remembrance:추모)
veteran 베테랑, 한 분야의 전문가로 오랜 경험이 있는 사람을 말하는 말이기도 하지만, 재향 군인이나 참전 용사를 말하기도 하는데요. "참 쉽죠?"라는 말로 유명한 화가 밥 로스라는 분이 공군으로 20년이나 재직했었다는 사실 아시나요? 군대에서 그린 그림이 잘 팔려서 그만두고 화가가 되셨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림 분야에서도 베테랑이시니 두 가지 의미 모두에 해당하시는 분이네요.
현충일은 Heroes' Day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나라를 지킨 영웅들이니 맞는 말입니다.
광복절은 National Liberation Day라고 했는데요. 세계 2차 대전에서 일본이 항복한 날을 영어로 Victory over Japan Day (줄여서 VJ Day)라고 하고, 호주에서는 Victory in the Pacific Day(줄여서 VP day)라고 하는데요. liberation은 속박에서 벗어난다는 뜻입니다. VJ Day는 8월 15일이지만, 나라에 따라 다른 날을 기념하기도 합니다.
세계 2차 대전이 아니더라도 각 나라의 역사에 따라 독립 기념일을 기리는 나라들이 많은데요. 독립 기념일은 영어로 independence day라고 합니다. 영화도 있는데 제목만 들었을 때는 미국의 독립 기념일에 관한 영화일 것 같지만, 지구를 침공한 외계인으로부터의 독립에 관한 영화입니다.
개천절 National Foundation Day 다른 나라에서는 National Day라고도 합니다. 독립기념일을 이렇게 쓸 수도 있어요. 우리나라에서는 기원전 2333년 음력 10월 3일 단군왕검이 우리 민족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을 건국한 것을 기념하는 날로, '하늘이 열린 날'을 뜻합니다. 개천의 뜻을 생각하면 그보다 124년 전 환웅이 하늘을 열고 내려와 홍익인간, 이화세계의 대업을 시작한 음력 10월 3일을 의미하는 게 더 맞다고 합니다.
한글날 Hangul Proclamation Day 영어 뜻은 한글이 반포된 날입니다. (proclamation:선포하다)
한글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만든 사람과, 이유, 그리고 반포된 날까지 알려져 있는 문자라고 하지요.
한글은 영어로 Hangul이라고 쓰고, The Korean Alphabet이라고 설명합니다. Hangul Day라고만 쓰는 사람도 많습니다.
북한에서는 조선글날 Chosun'gul Day라고 하고 훈민정음을 창제한 날을 기념하는데, 창제된 달만 음력 12월로 알려져 있고 날짜를 몰라서 음력 12월 15일을 양력으로 바꾼 1월 15일에 기념한다고 합니다. 창제일과 반포일 둘 다 뜻깊은 날이네요.
추석은 영미권의 추수감사절인 Thanksgiving과 비슷한 의미가 있기에 Korean Thanksgiving이라고 하며, Chuseok이라고 쓰기도 합니다.
부처님 오신 날과 크리스마스(Christmas)는 세계 4대 성인으로 알려진 소크라테스, 공자, 예수, 석가모니 (소크라테스 대신 이슬람교 창시자인 무함마드로 보는 관점도 있습니다.) 중 석가모니와 예수의 탄생일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소크라테스와 무함마드의 탄생일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고, 공자는 기원전 551년 9월 28일이라고 합니다. 세계 종교를 인구수로 했을 때 순위는 1. 기독교, 2. 이슬람교, 3. 힌두교, 4. 불교 그다음은 각 나라의 전통 신앙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중국, 홍콩과 함께 종교의 다양성 지수가 가장 높다고 하는데요. 비율로는 기독교, 불교 신자가 많아서 이 두 날이 공휴일이 된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 우리나라의 공휴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National holidays of South Korea in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