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는 뜸하지만 댓글은 확인하고 있답니다

오대호와 사라져야 할 영단어 2023 Banished Words

사라져야 할 영단어 2023, banished words 2023, GOAT

사라져야 할 영단어 2023

미국 미시간 주 Sault Ste. Marie에 있는 Lake Superior State University에서 2023년에 사라져야 할 단어 목록을 발표했습니다. 레이크 슈피리어 주립 대학교는 슈피리어 호수 근처에 위치한 대학교인데요. 1976년부터 사라져야 할 단어 목록을 발표해 왔고 올해의 목록도 발표했습니다.

1975년 Lake Superior State University의 홍보 책임자인 Bill Rabe가 1975년 NYE Party를 하다가 친구들과 이 목록을 구상하게 되었고, 그다음 날 발표를 했는데 사람들의 반응이 열광적이었다고 합니다.(NYE:새해 전날밤)

지금은 누구든 온라인으로 후보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수십 년간 수만건의 후보를 받았고, 그 후보들은 위원회에서 판단한 후 목록이 결정됩니다. 슈피리어 주립 대학교는 이 목록에 대한 저작권을 가지고 있으며 올해 후보가 된 단어들도 전 세계의 사람들이 제출했다고 합니다.

보통 주립 대학교라고 하면 주 정부에서 설립한 대학입니다. 그런데 레이크 슈피리어라는 주가 없기 때문에 이름만 봐서는 어떤 주의 대학인가 싶기도 한데요.

원래는 Michigan College of Mining이라는 이름의 미시간 주립 대학교에서는 세계 2차 대전이 끝나고 돌아온 군인들(veterans)을 교육하기 위해 분교를 설립하게 되었고, 미시간 주립 대학교 슈피리어 호수 분교가 생겨나게 된 거죠.

지금은 유니콘 학과와 더불어 이 목록 때문에 이 학교는 분교가 아닌 학교 자체로 유명해졌는데요, 유니콘 학과도 Bill Rabe의 아이디어라고 합니다. 유니콘 학과에서는 유니콘 사냥 면허증을 발부하고 있다고 해요.

지금도 사라져야 할 단어 목록이 나올 때마다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을 보면 홍보 대성공인 것 같습니다.

이 학교의 이름에 들어가는 슈피리어 호수에 대해서 잠깐 이야기할게요. 미국과 캐나다의 경계에는 5개의 큰 호수가 있는데 그것을 Great lakes라고 하고 한국말로는 '오대호'라고 합니다. 한글로 쓰니까 사람 이름같이 들리네요.



미국과 캐나다 경계에 있는 5대 호수

왼쪽부터 Lake Superior, Lake Michigan, Lake Huron, Lake Erie, and Lake Ontario입니다.

이 오대호는 미국, 캐나다의 초등 고학년~중학생 정도 학생들의 지리 시험에 많이 등장하는 주제입니다. 그중에서 슈피리어 호수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면적이 큰 호수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면적이 넓은 호주는 카스피해 Caspian Sea, 너무 넓어서 바다라는 이름이 붙었어요.)

지도에서 보이는 것처럼 미시간 호수(왼쪽에서 두 번째)만 미국 안에 있고 나머지 4개 호수는 캐나다와 절반을 나누는 것처럼 국경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미국의 인접한 주

미네소타, 위스콘신, 일리노이, 인디애나, 미시간, 오하이오, 펜실베이니아, 뉴욕

캐나다는 온타리오주 한 개만 맞닿아 있습니다.

이 Great Lakes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사진에서 오른쪽 마지막에 보이는 온타리오 호수(Lake Ontario)로 물이 흘러들어 가다가 세인트 로렌스 강(Saint Lawrence River)을 따라 대서양(the Atlantic Ocean)으로 흘러 나갑니다.

정말 시험 문제 내기 좋은 장소가 아닐 수 없네요.

영어로 호수 이름 쓸 때도 Lake 먼저 쓰고 그다음에 호수 이름을 써 주는 것이 우리나라랑 반대죠. 우리나라는 '충주호', '소양호'하고 이름을 앞에 쓰는데요. 산 이름도 마찬가지. 에베레스트 산을 Mount Everest로 쓰는 것처럼요. 그런데 산맥을 말할 때는 The Rocky Mountains처럼 씁니다.

사라져야 할 단어 목록을 발표한 슈피리어 호수 주립대학교는 사진 중간쯤 파란 별표 표시를 해보았습니다. 학교 이름에 쓰였듯이 슈피리어 호수와 아주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Banished Words List= List of words and phrases that should be banished (사라져야 할 단어와 구)

Banished Words 2023에 포함된 10가지 말

1. GOAT

GOAT귀여운 염소야, 너는 아무 잘못 없단다.

목록에서 말하는 사라져야 할 영단어 첫 번째는 GOAT라고 합니다. 염소가 무슨 잘못을 했길래? 여기서 GOAT는 염소가 아니라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입니다.

'역대의', '지금껏'을 뜻하는 이 단어는 역대 최고의 축구 선수, 역대급 매운 불닭비빔면 등 일상생활에서 안 쓰이는 곳이 없을 정도입니다.

사라져야 할 이유: 시간은 계속되기 때문에 기록은 깨지게 되어 있다. 역대급이라는 말 자체가 성립이 되지 않으며, 요즘에는 별거 아닌 일에도 역대급이라는 말을 남발하기 때문.

2. Inflection point 미적분학에서 곡선이 변하는 지점인 변곡점을 뜻하는 단어

위 그림에서 변곡점은 (0,0)입니다.

사라져야 할 이유: 일상생활에서 turning point라고 말을 써야 할 때, 대신 변곡점이라는 말을 쓰기 때문에 단어의 뜻과 일치하지 않는데도 잘못 사용되고 있기 때문. (turning point:전환점)

3. Quiet quitting

Quiet qutting을 말 그대로 하면 조용하게 그만둔다는 뜻인데요. Quitting은 금연을 뜻하기도 하기 때문에 조용히 담배 끊는 것이나, 사직서를 조용히 내고 퇴사하는 그림이 떠오르지만, 이 말은 직장에서 정해진 시간에만 일하고 바로 퇴근하는 사람을 가리킵니다.

사라져야 할 이유: 어떻게 보면 정해진 근무 시간동안만 일하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에 이 말을 쓰는 것은 회사에서 직원에게 더 많은 것을 바라는 이기적인 발언이기 때문.

이것은 최신 유행의 표현이지만 직장인들에게 권태, 지루함, 번 아웃 같은 말이 오랫동안 쓰여 왔기 때문에 새로울 것 없는 개념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4. Gaslighting

메리엄-웹스터 사전에서 2022년 올해의 단어로 뽑힌 '가스라이팅', 올해의 단어로 뽑힐 정도면 사람들이 정말 많이 사용했다는 것인데요. 갑자기 '가스라이팅'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을까요?

사라져야 할 이유: 가스라이팅이 뜻하는 '심리적 조작'은 무섭고 위험한 일을 의미하는 단어인데, 요즘은 상대방과 조금만 의견이 안 맞거나 갈등이 있는 정도에도 'gaslighting'이라는 말을 쓰기 때문.

5. Moving forward

미래를 향해 나아가기, 2001년 사라져야 할 단어 목록에 'going forward'라는 말이 있었다고 합니다. 같은 뜻을 가진 말이고 정말 많이 쓰는데요.

사라져야 할 이유: 우리는 과거로 갈 수 없기 때문에 이 말은 진부한 수식어에 불과하다. '미래로 나아가지 않으면 도대체 어디로 갈 거냐? 단지 그럴듯하게 들리기 위한 불필요한 말이기 때문.

(전진 moving forward, 후진 moving backward처럼 방향을 이야기할 때는 이렇게 쓰는 게 맞는데요. 미래 계획이라던가 사람들에게 동기부여할 때 쓰는 표현에 한정해서 생각해야 할 것 같습니다.)

6. Amazing 훌륭하고 대단한 것.

사라져야 할 이유: 이 단어를 쓸 때, 정말 감탄스러울 정도로 대단한가요? 정말로 놀라울 때 사용해야 하는 단어를 별생각 없이 입버릇처럼 사용하다 보니 의미가 퇴색되었습니다. 오용, 남용, 쓸모없다는 이유로 2012의 목록에도 들어 있었던 단어.

7. Does that make sense?

"그게 말이 돼?"

사라져야 할 이유: 무슨 말이든 말은 되는 법이고, 이 말을 사용하는 것은 비난하는 것밖에 되지 않기 때문.

8. Irregardless 

ir+regard+less로 만들어진 잘못된 단어.

사라져야 할 이유: 중복 부정(double negative), 잘못 사용되는 단어.

regard:관심, regardless:상관없이

이미 regardless가 '상관없이'라는 뜻인데, 그 앞에 ir을 또 붙여서 그 뜻을 가진 단어를 만들려는 시도입니다. 의외로 쓰는 사람이 많아요.

제 생각에는 rational(이성적인), regular(규칙적인), responsible(책임감 있는)의 반대말을 만들 때 앞에 ir-을 붙이기 때문에, 그래야 할 것 같은 느낌을 받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9. Absolutely

'완전히 맞아!' , '틀림없어!' 1996년의 목록에도 있던 단어이지만 아직까지도 남발되고 있는 단어.

사라져야 할 이유: 단순히 'yes'라고 하면 되는데 'absolutely'라고 말을 함.

절대적으로 확신을 주는 것 같은 말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는데도 사용하기 때문.

우리나라 낱말 중 '당연하지.'로 생각해 보았습니다.

"엄마, 나 먹고 싶은 거 시켜도 돼?"
"당연하지, 딸."
"그럼 불닭발 시킨다."
"엄마 매운 거 못 먹는 거 알지?"

뭐 이런 느낌인가요? '당연하지'에 Absolutely를 넣어보면 무조건 부탁을 들어줄 것 같은 느낌이 들긴 하네요.

10. It is what it is

우리말로 하면 "원래 그런 거잖아." 정도 될까요? 원래 그런 거니까 어쩔 수 없다는 의미.

사라져야 할 이유: 남용, 오용, 쓸모없음의 이유로 2008년 목록에 있었던 표현이라고 합니다. 때로는 내가 바꿀 수 없는 상황에 처해있을 때도 있고,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거나 속상한 일이 있어서 친구에게 이야기를 했는데, "It is what it is."라는 대답이 돌아오면 정말 힘이 빠지겠지요. 안 하느니만 못한 말이기 때문.

목록을 쭉 살펴보니, 사라져야 할 단어가 정말로 그 단어가 사라져야 하는 것이 아니라, 남용 overuse, 오용 misuse, 쓸모없음 useless을 기준으로 삼은 것 같습니다.

한 번 목록에 등장했던 단어를 반복하기도 하면서 강조하는 모습은 '올바른 단어 사용하기 운동'의 목적을 가졌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처음 목록에 대해 들었을 때 저는 누군가에게 상처가 될 수 있는 말이 대부분을 차지하려나 하는 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어느정도는 장난스러운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올바르고 적절한 표현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이 목록이 지금까지도 인기가 있는 것 아닐까요?

댓글 쓰기